하이델베르그 인쇄기계의 유지 보수 교육

인쇄기계의 유지 보수 교육 — (출처 Heidelberg Service 팀)

<목차>

환경적 요소
1) 기계의 설치장소
2) 작업장내 온도 및 습도
3) 작업장의 먼지
4) 통풍(Ventilation)
5) 전기 공급(Electric power)
인쇄기계의 유지 보수
1) 중앙 윤활 공급장치(Oil, Grease lubrication)
2) 공압 정비 장치(Pneumatic compressor)
3) 에어 필터(Air filter)
4) 메인 모터.(Main motor)
5) 콤프레샤(Main compressor)
6) 습수 냉각 장치(Dampening Cooling device)
7) 구동 및 종이 이송 장치(Mechanical part)
8) 잉크 공급 장치(Ink line, Direct ink line)
9) 자동세척장치(Wash up device)
10)파우더 분사 장치(Powder spray device)
11)안전 장치 확인 및 안전수칙 준수
12)정비주기표
선진국에서의 인쇄 환경 소개
1) 일반적인 인쇄환경
2) 선진국의 유지 보수 시스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동되고 있는 인쇄기기의 대부분은 외국수입품으로, 가격이 매우 비싸고 정밀한 기계들이다.

이러한 기계들이 사용자의 관리 소홀과 무관심으로 인하여 빈번히 고장이 발생된다면 많은 경비가 소요 되고, 기계의 수명이 짧아지며, 생산성이 떨어져 결국은 기업의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계의 고장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된 고장의 적절한 조치를 위한 기계의 올바른 유지보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인쇄기계의 유지보수는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인쇄현장의 환경적인 요소와 기계 자체에 대한 유지보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인쇄현장의 환경적인 요소의 개선은 기계 자체에 대한 유지보수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며, 인쇄기계의 정상가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에는
인쇄 현장의 구조, 온도 및 습도, 먼지, 통풍, 전기 공급상태 등이 있으며, 조건이 불충분할 경우 기계의 정상가동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오게 된다.
그렇다면, 먼저 인쇄현장의 환경적인 요소에 대하여 하나씩 검토해 보기로 하자.

환경적 요소

1) 기계의 설치장소

인쇄기계는 기계의 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게 설계된 단단하며 수평상태가 좋은 콘크리이트 바닥에 작업자의 원활한 작업공간과 기계를 유지보수하기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도록 설치 되어져야 한다.
건축물을 지을 때 기초공사가 매우 중요하듯이 인쇄기계의 설치 장소 또한 중량의 철골로 구성된 인쇄기계가 고속회전을 하게 되므로 동하중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대비가 있어야 한다. 만약 인쇄기계를 설치한 바닥이 기계의 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내구력이 없다면 기계 가동 중에 기계의 수평이 틀어지게 되어 좋은 품질의 인쇄물을 기대할 수 없으며 심한 경우에는 기계가 큰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실제로 바닥 하중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기계를 설치 가동한 이후에 기계의 수평이 변하는 문제로 인하여 인쇄물에 품질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기계를 다시 해체하고
바닥 공사를 한 이후에 기계를 재 설치하는 문제가 생긴 사례가 여러 차례 발생
되기도 했다.
인쇄기계를 설치 할 바닥에 대한 하중 고려는 반드시 건축 전문가나 기계 제작사의 전문가에 의하여 사전 검토를 충분히 하도록 권장한다

많은 작업장의 경우 설치 공간이 비좁고 작업자의 생산 작업공간만을 고려하여, 인쇄기계를 인쇄실의 한쪽 편으로 몰아서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비 설치면에 대한 공간 활용은 용이하지만 벽면에 밀착된 부분에 대하여는 작업자가 기계를 사전 유지보수하기가 매우 힘들며, 기계의 고장 시에도 수리 작업 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수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기계 사용자에 의한 기계의 일반적인 청소나 주기적인 급유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기계의 사전 유지 보수중에 주기적인 청소, 급유등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작업자가 용이하게 기계를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기계 설치 시 유지보수를 위한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하여야 한다.

2) 작업장내 온도 및 습도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여 여름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매우 높으며, 겨울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매우 낮다.
좋은 인쇄 품질과 인쇄 기계의 적정 상태 유지는 일반적으로 온도, 습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 하는데에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공장내의 적절치 못한 온도와 습도는 인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인쇄기계에 대해서도 빈번한 고장의 원인 된다.
예를들어 인쇄실내의 습도가 지나치게 낮은 경우 정전기 발생에 의한 인쇄 용지의 원활한 공급과 균일한 적재에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으며, 반대로 습도가 높은 경우에는 파우더 분사가 균일치 못하게 되거나 인쇄 용지의 수분 함유로 적절한 잉크 전이가 되지 않아 인쇄 품질의 저하등이 발생되기도 한다.
온도가 지나치게 낮은 경우 잉크의 경질화로 인하여 공급과 도포가 적절치 못하게 되거나 인쇄용지의 수축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반대로 온도가 높은 경우는 잉크의 묽어짐에 따른 인쇄물의 변화와 습수액에 의한 인쇄품질 저하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인쇄 잉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쇄기계 자체에 잉크의 온도를 항상 적절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잉크 롤러에 여름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고 겨울에는 더워진 물을 순환시키는 등의 장비가 추가 설치되기도 한다.
또한 인쇄기계의 고장도 적절치 못한 온도와 습도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메인 모타, 콤푸레샤 , 습수 냉각장치, 공압 장치, 정전기 제거장치, 드라이어 냉각 장치, 파우더 분사 장치등은 특히 온 습도에 매우 민감한 장치들이다.

이러한 장치들의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냉각수 또는 찬 공기를 이용한 온도 상승 억제 방법 들이 요사이 새롭게 도입되고 있으며 온도의 과도한 상승에 대하여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보 방법들이 채택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하이델베르그사의
국전 모델인 SM102, CD102등의 장비에는 메인모터와 메인 콤프레샤, 습수액 냉각기등에 대하여 자체 온도 상승시 경고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보내는 경보 장치들이
함께 부착되어 있다.

각 기계들과 함께 공급되는 정비지침서에는 이러한 장비들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적정한 온도 및 습도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 작업장내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여 인쇄사고를 예방하고 기계의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여야 하겠다.

3) 작업장의 먼지

작업장의 먼지가 인쇄사고와 기계의 고장을 유발한다는 것은 새삼 언급할 필요도 없다고 본다.
인쇄 용지의 지분에 의한 먼지와 인쇄물 건조를 위하여 사용되는 파우더 등은 첨단 전자 장치들을 오작동하게 할 수 있으며, 기계의 부속품들을 쉽게 마모 시킨다. 전자장비등에 쌓이게 된 먼지는 전자 장비 자체의 방열기능을 저하 시키기도 하고 습도가 높은 경우 방전에 의한 혼촉등을 일으키게 되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장내의 바닥은 먼지가 발생되지 않도록 잘 처리되어져야 하며, 작업장내의 먼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발생된 먼지와 불필요한 파우더등은 집진 시설 등을 이용하여 제거하여야 하겠다.
4) 통풍(Ventilation)

메인모터, 콤퓨레샤, 습수냉각장치, 공압장치, 드라이어 냉각장치등은 가동되면서 자체적으로 많은 열을 발생시켜 인쇄실내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장비의 성능이 약화되며 고장이 나기 쉽다.
인쇄실내의 지속적인 온도 상승은 해당 장비에 부착된 배기팬, 냉각 콤프레샤등의 계속된 운전으로 전체적인 수명 단축등이 있을수 있으며 각 베어링이나 캠등의 부분에 대해서도 열화 현상이 발생 될 수 있다.
또한 인쇄물에 대해서도 잉크나 습수액등이 온도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인쇄 품질의 저하가 예상 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작업장내의 적절한 환기와 배기 시설은 사용자의 건강과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도 장비의 설치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고려한 장치들은 가능한 한 공기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설치되어져야 하며, 배기 덕트와 팬 등의 시설을 이용하여 장치들의 운전중에 발생된 불필요한 열을 작업장 밖으로 배출시키고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여야 한다.

5) 전기 공급(Electric power)

기계에 공급되는 전기는 기계의 전기,전력사양에 맞게 충분한 전력을 확보하여, 전압의 변동이 없이 항시 일정한 전압으로 공급되도록 하여야 한다.
기계로 공급되는 전기의 전력(kw)이 충분하지 못하면 기계 가동시와 비가동시에 전압(volt)의 변동이 있게 되고 기계의 여러 가지 전기 장치가 오작동하게 되며, 고장이 쉽게 발생될 수 있다.
실제로 질이 나쁜 전기의 공급으로 인하여 기계가 고장나는 경우들을 흔히 볼 수 있으며, 또한 현재 공급되는 대부분의 인쇄기계들은 첨단 전자 장비들이 탑재되어 전압이 일정치 않으면 아예 장비의 동작이 멈추는 경우가 많으며, 요즘 전기 사양에 대한 조건이 점차 까다로워 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여름과 겨울에 전압 차이가 있고 여름중에서도 냉방 수요가 많은 한낮과 새벽의 전압 차이가 많이 발생되기도 한다.
이러한 전기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CTP설비나 일부 컴퓨터 프로세서등이 장착되어 있는 정밀 인쇄기계의 경우 UPS(Uninterrupt Power Supply), AVR(Automatic Voltage Regulator)등을 장비의 전원부에 시설하기도 하는데 UPS의 경우 고가의 장비이므로 기계 전체를 시설하지 않고 Control part에만 시설을 하여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UPS (Uninterrupt power supply) : 자동 전압 조정의 기능이 있어 전압 변동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음. 정전 유지 기능이 있어 정전시 내부 밧데리로 10-15분간 전원 공급 가능 함.
 AVR (Automatic Voltage regulator) : 자동 전압 조정의 기능이 있어 전압 변동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음.

전기설비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 외에 장비 접지등의 문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기타 다른 환경요소들도 문제 발생 후에 설비를 개선하려면 많은 추가비용이 발생하므로, 처음 설비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올바른 설비를 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앞에서 우리는 인쇄기계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인쇄현장의 환경 요소들을 살펴 보았다.

인쇄기계의 유지 보수

인쇄기계의 유지보수 방법에 대하여는 기계의 제작사, 기계의 종류, 기계에 사용된 장치들의 특성에 따라 매우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일반적인 유지보수 방법에 대해서만 언급할 수 있다.
각 기계의 적합한 유지 보수 방법은 기계와 같이 공급된 기계 제작사의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 중앙 윤활 공급장치(Oil, Grease lubrication)

인쇄기계의 구동 기어, 왕복운동 장치, 캠, 베어링 등을 보호하고 원활한 작동을 위해 많은 기계들이 자동 윤활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회전 부위나 기계의 작동부위이기 때문에 수동으로 급유를 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으므로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자동 급유 시스템이 있는 기계들은 자동 급유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되는 경보 장치들이 항상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오일, 그리스등의 급유에 대한 일반적인 정비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정비 지침서에서 추천하는 적정 오일, 그리스를 사용하도록 한다
 오일, 그리스 주입의 주기율표를 작성하여 장비곁에 비치하고 주기적인 급유를 하도록 한다.
 주기적으로 오일 또는 구리스의 양을 점검한다.
 오일 또는 구리스의 양이 부족할 시 보충한다
 오일을 교체한다
 필터를 교환한다

2) 공압 정비 장치(Pneumatic compressor)

공압(Pneumatic air)은 현대 기계에 없어서는 않되는 필수의 작동 요소이다. 이 공압은 각종 밸브와 실린더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동작성을 확보하게 되는데 공압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함유된다면 작동기기의 오동작이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특히 공압에 수분이 함유된 경우 작동기기의 내부에 녹이 슬게되며 이러한 녹으로 인하여 공압기기 내부에 흡집을 내게 되고 에어가 누설되는 결정적 원인이 된다.
현재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인쇄기계중 몇 몇 설비는 공압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공압 압축기 자체에 수분 제거용 에어 드라이 설비가 함께 부착된 콤프레샤를 채택하여
공급하고 있다.
공압 시스템에 부착되어 있는 에어 서비스 유닛은 시스템으로 공급되는 공기압력의 조절과 압축공기에 포함된 수분을 걸러내기 위한 장치이며 주유장치가 달려 있는 정비 장치도 있다.

 주기적으로 공압 정비 장치를 점검하여 응축수가 고여 있으면 방출한다
 주유장치가 있는 경우 오일량을 점검하고 보충한다
 압축 콤프레샤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은 에어의 누설에 있다. 기계중에 에어의
누설이 있으면 콤프레샤는 정지 시간이 없이 계속적으로 가동하게 되므로 각
부위의 수명이 짧아지게 된다. 에어 누설 부분에 대한 즉각적인 수리가
필요하며 누설 부위를 찾기 어려울 때에는 주변의 모든 기계를 정지 시킨 후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고 찾아보면 보다 용이하게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3) 에어 필터(Air filter)

인쇄기계의 급지부와 배지부에는 인쇄용지의 원활한 이송을 위하여 흡입 또는 배출에어가 이용되며 각부에 에어 정화용 필터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필터가 막히면 용지의 이송이 어려워지고 콤푸레샤가 부하를 받게 된다.
에어 필터에 대한 기본적인 정비 요령은 다음과 같다.

 필터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청소한다.
 필터를 교환한다.
 필터의 청소 주기율표를 작성하여 관리한다.

4) 메인 모터.(Main motor)

최근에 인쇄기계에 장착되고 있는 메인 모터는 전기, 전자 기술의 발달로 점차 카본이 없는 “브러쉬레스”메인 모터가 채택되고 있다. 따라서 카본 브러쉬 장착 모터처럼 자주 확인하고 점검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모터 주변의 환기와 이상 소음 발생이 없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다음은 메인모터의 기본적인 정비 방법이다.

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주위를 청소하고 환기 상태를 점검한다.
 카본브러쉬가 있는 경우, 점검하여 교환한다.
 모터의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유하고 소음 발생을 확인한다.
 벨트 텐션을 점검한다.

5) 콤프레샤(Main compressor)

인쇄 원단를 자동 이송시키는데 사용되는 공기는 항상 적정 압력과 깨끗한 상태의 공기가 순환 되도록 주기적으로 유지관리가 철저히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공기를 만들어내는 콤푸레샤는 기계 를 가동하는데 필수적인 요소 이므로 장기간 연속 작업에도 견딜 수 있도록 항상 최상의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기계 정비에 소요되는 많은 시간 중에서 콤프레샤와 냉각기등 주변 장치에 관련된 시간이 많으므로 그 만큼 주변기기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

 각종 이물질이나 먼지, 파우더 등이 콤푸레샤 안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휠터 를 청소하고 교환 한다
 실내외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수분이 에어 토출관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적정 온도 및 환기 상태를 유지한다.
 에어 호스나 배관 의 연결 부분에서 에어가 새지 않도록 점검 한다
 주기적으로 구동 모터 베어링 교체 및 내고열용 구리스를 주입 한다.
그리스 주유 주기표를 작성하여 관리한다.
 충분한 에어 공급을 위해 카본이나 로터 브레이드를 교환 한다
 윤활장치 점검 및 윤활유를 보충 한다
6) 습수 냉각 장치(Dampening Cooling device)

냉각장치는 인쇄기에 공급되는 습수 온도가 적정 온도로 유지되도록 냉각시키고 알코올과 약물을 혼합하여 인쇄기계의 습수 롤러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고 품질의 인쇄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주변 장치이다.
냉각기는 주위 온도에 매우 민감하므로 주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항상 먼지나 파우더등이 라디에이터(열 교환기)로 많이 유입 되므로 자주 확인 하여 공기 여과 휠터와 물 순환 여과 휠터를 청소 해야 한다.
특히 라디에이터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는 꼭 지키도록 한다.

현재 냉각기에 사용되고 있는 냉매Gas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구형 냉각기 R12, R22 – 냉각 효율이 우수하나 환경 파괴 Gas로 분류 되어 선진국
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슴.(저가임)
R134a – R12 대용으로 R12대비 냉각 효율은 약 80%이나 환경 친화적
R407 – R22 대용으로 R22대비 냉각 효율은 약 80%이나 환경 친화적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슴)

냉각장치의 일반적인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 냉각기가 설치된 주변의 배기 및 환기시설을 확보하여 여름철 주위의 온도가
30’C를 넘지 않도록 한다.
 라디에이터(열 교환기)의 먼지 제거 및 냉각 매체(Gas)점검
 결로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해 냉각 호스 의 보온재 가 이탈 하지 않도록 유지
 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해 보온 난방 장치를 유지 관리 한다.
특히 2-3일 연휴가 발생시는 냉각기의 물을 모두 빼내어 동파 방지를 하도록 한다.
 주기적인 습수액의 교환으로 청결 상태 유지.

7) 구동 및 종이 이송 장치(Mechanical part)

인쇄기계의 연결통 및 각종 시린더 의 표면 상태는 인쇄물에 중요한 영향을 주므로 인쇄물이 이송 중 이물질이 인쇄면에 묻지 않도록 잉크, 그리스 찌꺼기등 이물질을 제거 하고 항상 깨끗히 청소 해야 한다.

 그립퍼, 캠 , 캠 파울로우 베어링등이 원활하게 작동 되도록 작동 부위에 구리스를
주기율 표에 의해 주입하고 베어링 상태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 하여 고장 원인이
주변장치에 파급되는 것을 방지 해야 한다
 모든 고정 볼트는 가동중에 느슨해 지거나 풀려 빠지지 않도록 단단히 조인다.
 판통(Plate cylinder), 브랑켓 통(Blanket cylinder)의 베어러를 수시로
확인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 인쇄 원단을 물고 넘겨주는 그리퍼(Gripper) 및 패드(Pad)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도록 한다. 이물질이 그리퍼와 패드의 사이에 끼어 있는 경우,인쇄 원단을
잡는 힘이 약해지고 불 규칙하게 되어 인쇄 품질상에 핀이 흔들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8) 잉크 공급 장치(Ink line, Direct ink line)

인쇄기에 사용되는 잉크를 자동으로 공급해 주는 장치로서 항상 최소량의 잉크 만을 적정 하게 공급 하고 신선한 잉크 상태를 유지시켜 원활하게 잉크를 롤러에 전달 되도록 해 주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작업자가 별도의 작업 절차 없이 잉크를 연속 공급이 되도록 해 주고 또한 잉크를 계속적으로 교반하여 주기 때문에 굳지 않은 잉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후 남은 잉크를 재 사용 하므로 잉크 손실을 줄여 준다.
일반적인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 센서부위에 잉크등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깨끗히 유지 관리 한다
 공기 압력은 적정 압력을 유지시킨다
 좌, 우 이동 시 전기적인 힘에 의하지 않고 강제로 움직이지 않는다.

9) 자동세척장치(Wash up device)

작업 준비 시간을 단축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작업 준비 공정을 한꺼번에 병행하여 실시 하게 되는데 세척 후 남은 찌꺼기를 제거하지 못하는등 불완전한 상태로 인하여 다음의 준비 작업이 지연 되지 않도록 자동 장치를 주기적으로 청소 해야 한다.

 세척 호스 및 세척액 받이의 찌꺼기를 제거 하고 청소 한다
 세척 장치를 주기적으로(6개월) 꺼내어 노즐등 각종 부위의 이물질을 제거 한다
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세척액을 필히 사용토록 한다. 특히 세척 성능만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인화성이 있는 세척액을 사용하지 말 것.

10)파우더 분사 장치(Powder spray device)

인쇄된 잉크가 건조 되기 전에 다음 종이가 적재되면서 인쇄면의 잉크가 다음 종이의
뒷면에 달라 붙어 묻어나지 않도록 인쇄된 원단에 파우더를 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파우더 분사 장치이다.
파우더 분사 장치는 건조된 적정량의 파우더만을 사용 하여 표면에 골고루 분사되도록 해야 하며 인쇄품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각종 에어 노즐 및 에어 토출량을 체크 하고 청소 해야 한다
불필요하게 많은 양의 파우더를 사용하게 되면 결국 인쇄 품질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며 기계 고장의 주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작업 환경에도 매우 나쁜 영향을 준다.
파우더 장치의 일반적인 정비 요령은 다음과 같다.

 주기적으로 파우더 분사 노즐을 점검하고 에어 토출량을 확인하여 에어 부족시
카본등을 확인 하여 교체 한다.
 파우더를 건조 시키는 히터 장치와 회전 시켜주는 구동 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지 확인 한다.
 미분사되어 호스에 남아 축적된 파우더를 청소 한다.
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파우더를 사용토록 한다. 지나치게 입자가 거칠거나 고울
경우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분사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1) 안전 장치 확인 및 안전수칙 준수

인쇄기계는 고속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운전 중에 순간적인 부주의라 할지라도 매우
치명적이고 위험한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잠시 불편하기 때문이거나 또는 지나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안전 장치를 인위적으로 제거하거나 해제 된 상태에서 사용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운전 도중 의복이나 장갑등이 작동중인 기계에 접촉되어 인체에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며 결국은 생산성의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제작사에서 시설된 안전 장치의 경우 작업상 편의를 위하여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하며 안전 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수리하여 복구하도록 한다.

 기계 정비시나 작업 준비 시 기계 안전 장치 동작 여부를 확인 한다. 특히 기계
정비시에는 비상 정지 스위치를 작동하여 다른 사람에 의한 기계 가동을 예방하며
기계의 정비중임을 주변 사람에게 알리도록 한다.
 안전 장치를 해제 하거나 제거하여 변칙 사용 하지 말아야 한다
 작업장 주변을 항상 정리정돈 하여 장애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 하지 않도록
한다.
 인화 물질 등을 기계주변에 방치 하지 말고 주변 먼지 등을 깨끗히 청소 하여 화재
발생을 방지 한다.
 작업자는 개인의 복장이나 소지물등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작동 기계에 말려
들어가거나 소지물이 기계속으로낙하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모든 제반 안전 수칙은 현장에서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불의의 사고 발생 원인이 된다.
규정대로 안전 수칙을 준수 하고 최적의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것이 작업자의 안전과 인쇄 품질 향상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