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소 인쇄를 이용한 파우치 연포장 기술 등장/SOMA PREMIA 1050

2016.1.30 Updated.

국내 모 업체에 PREMIA 1050 플렉소 기계를 설치 후 시험 생산했다. 분당 400미터 (최고속도 450) 인쇄속도에 0.015mm 연포장용 비닐원단 리피트 수축없고 인쇄핀트 인쇄하는지 모를정도로 확대된 돈보형상이 고정되여있음. 하일라이트 미세 망점 끊어짐 없고 색상 편차 없고 핀트 맞춤 풀 자동 자동 이음매 연결 풀라이싱장치로 매번 뉴롤 교체시 단지 15미터 원지 손실 정도로써 풀랙소의 진수를 보여주는 최첨단 기계 임.

http://www.soma-eng.com/products/flexographic-printing-presses/premia

.

Retort pauch ?

광고 내용도 캔 보다 더 휠씬 넓은 범위에 칼라풀하게 넣을 수 있고 캔 보다는 운반 용적이 작고 진공 포장이 아닌 고온 처리 후 밀봉하는 것 만으로 캔 보다 더 위생적이.고 유통기간이 길어서 슈퍼마켓에 더 오래 진열 할 수 있고 그래서 트랜스 지방을 안 써도 되고 이것이 바로 리토우트 파우치

하지만 여기에 사용되는 원단 인쇄 세겹에 걸친 라미네이팅 밀봉 컷팅 등 모는 공정이 위생 기준에 엄격하게 부합되어야 가능한 애기다.

리토우트 파우치 포장이 영국을 비롯 선진국 식품 포장 업계의 새로은 트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을 이번에 소마 아시아 사장으로 부터 상세히게 소개 받있다.

FDA 가 트랜스 지방의 전면 사용을 금지하는 권고 안을 내 놓은 이유가 아마도 이 같은 밀봉 기술이 현실화 되었기 3년간의 유예 기간을 두고 강력히 재재를 가하려고 할 것이다.

캔 문화에서 파우치 문화로의 대 전환을 맞아 아마도 우리들의 식생활도 큰 변화를 맞이 할 것이며 이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도 달라질 여지가 많아졌다. 한번 밀봉하면 상온에서도 몇 년 동안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용할 수 있는 분야는 엄청나다.

오늘 이 모든 설루션을 가지고 있는 소마 및 국내 에이젠시 프린밸트가 플랙소 제판 분야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에스코와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연포장 풀랙소에 관심을 가지고 오신 많은 관련 업계 분들이 마지막 까지 진지하게 관청해 주셌다.

소마 CI 타입 옵티마 풀렉소 기계에서 라미네이팅 되기 전 파우치 원단 두깨는 PET12 µm, 정도, 손등에 난 잔털 정도의 굵기로써 분당 300 미터 정도 롤투롤로 인쇄할 수 있다. 너무 얅기 때문에 미세한 탠션 컨트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큰 압통을 감아 돌면서 인쇄가 되기 때문에 850 mm 사이즈에서도 가능한 애기지만 그라비아에서는 좀 어려운 도전이 되였다..

수없이 많은 파우치, 같은 내용물이라도 색상 별로 다르게 포장하여 고객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별의별 시도를 하는 마당에 당연히 소량 다품종이 될 수 밖에 없다.

대기업에서 받는 대형 물량이 전체 작업 시간 상으로 따져 보면 약 5%~10% 밖에 안되지만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하지만 남어지 인쇄물량들은 겨우 5000 미터도 채우기 힘든 소량 다품종 인쇄를 적자를 보면서도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구조가 현실이다.
.
그라비아, 옵셋 보다는 품질이 2% 부족하지만 미국 및 유럽에서는 거의 75% 이상을 플렉소로 연포장 인쇄를 하는 것은 그만큼 품질에 있어서 허용 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기계 사이즈가 적어서 효율적이고 에너지도 덜 사용하며 판 제작하는 것도 그라비아에 비해서 몇배나 가격이 싸고 납기가 빠르며 리피트 오더를 위해서 부피 및 무개가 장난이 아닌 그라비아 판통 실린더를 스탁해야 하는 비용 보다는 납작한 수지판으로 보관하는 것이 얼마나 더 경제적이고 편리할까?

그라비아에서 플렉소로 전환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는 포인트들을 열거하자면?

소량 다품종의 인쇄물에 적합
납기가 빠름
작업 교체 시간 단축
용지 손실이 적음
리피트 잡을 위한 판 보관 용이
CI 타입이기 때문에 핀트가 잘 맞고 색상 편차가 적다.
작업 스페이스가 적다.
에너지 소모가 적다.
오목 인쇄의 그라비아에 비해서 볼록 타입의 풀렉소 인쇄는 잉크 전사량이 현저히 적어서 비용 감소 효과가 많다.
플렉소의 재판 기술의 발전으로 풀베타 및 하일라이트 부분의 망점 재현력이 그라비아에 못지 않다.
친환경 잉크를 사용한다.

최근에 20미터 정도 되는 긴 인라인 플렉소 기계가 국내의 모 업체에 도입된 이후에 이 업체에서 농담삼아 하는 말은 고가의 최첨단 기계가 들어왔는데 여전히 바쁘고 별 티가 안난다는 것이다. 누가 들으면 오해의 소지가 많은데 그만큼 품질, 납기 모든 것이 됫받침 되니까 영업 하시는 분들이 자신있게 물량을 따오는 것이란다.

소마는 유니트를 길게 늘여놓은 구조가 아니라 큰 원통 주변에 인쇄 유니트를 위성처럼 붙혀서 인쇄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페이스가 적고 종이가 압통에 밀착하여 진행되면서 인쇄되기 때문에 핕트 변화가 거의 없으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매우 앏은 포일, 필림 인쇄가 가능하다.

 

soma1 meat pauch meat pauch 2 meat pauch 3 meat pauch 4 meat pauch 5

Posted on July 13, 2015,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