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102 PPF, D 정비 요령

Posted 2020/03/29

최근에 모 인쇄업체에서 로라 교체 및 샛팅, 마모부품 교체, 정비작업을 하면서 꼭 주기적으로 정비를 해야 할 곳을 알려달라고 하셔서 모두를 위해서 이 불로그에 자세히 올리니 참고 바랍니다.

우선 플러스 피다 해드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피다해드에 동력을 전달해 주는 유니버셜죠인트 부분입니다. 구리스를 주입하지 않아서 바짝 말라 있고  마모가 진행되고 있네요.  이 상태가 지속되먄  축의 산이 망가져서 피다 타임도 늘어지고  전진서커가 덜거덕 거리면서 급지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요령은 오른쪽 연결부에 화이트 마킹해 주시고 6미리 볼트를 풀고 축을 빼내서 녹기 제거 후 구리스를 충분히 발라주고 마킹한 위치대로 재 조립하면 됩니다.  굴절되는 죠인트 부분에도 구리스를 충분히 발라 주세요.

PPF 유니버셜죠인트 정비 B

다음은 피다 셕션해드의 가장 핵심적인 각 링크부, 캠, 캠팔로 배아링 부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얼마나 복잡한 부품들이 엉켜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구리스를 제 때에 주입하지 않으면 오래 되지 않아 덜거덕 거리고 큰 수리 비용을 치뤄야 합니다.

각 죠인트, 슬라이드 되는 부분에 구리스 주입하기가 힘듭니다만 한가지 방법은 스프레이 구리스를 밑에서 마구 뿌려 주는 겁니다.  공회전해서 각 죠인트 부에 침두하게 한 다음  에어로 불어내면 됩니다.

PPF Feeder Head Camshaft C

구리스 주입을 개을리 했을 때 가장 치명적으로 마모되는 부분은 아래 사진의 캠이며 캠 팔로우 배아링 입니다.

PPF Feeder Head Camshaft A

다음은 로타리 발브 입니다.  로타리 발브 골 부분에 쌓인 때를 제거 해 주시고 배아링 상태를 정검하며 로타리 발브 구멍을 비롯하여 리트팅 써커, 포워딩 써커, 불어주는 바람 등 역으로 에어를 불어주어서 내부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로타리 발브 표면에 간 줄무뇌가 무었때문에 생겼는지 궁금하십니까? 추측하건데 먼지 또는  리프팅 써커 내부에 있는 스프링 끝이 닿아서 미세한 먼지가 되어서 발브와 하우징 사이에 끼여서 생긴 것으로 판단되니 자주 에어로 불어내 주셔야 합니다.  큰 놈의 조각이 끼이게 되면 로타리 발브와 하우징 싸이에 끼이게 되고 돌아가지 못하면서 유니버셜 죠이트가 망가지는 최악의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에어로 자주 내부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 주십시요.

PPF Rotary valve B

셕션해드에서 가장 마모가 빠른 부위는 아래 사진의 밸트 및 풀리입니다. 고속에서 종이 급지가 불안정하기 시작한다면 우선 이 밸트 및 풀리의 마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별도로 구리스를 주입할 필요는 없지만 상부에 나 있는 틈으로 상태를 정검해 봐야 합니다.

특히 1번의 밸트 탠션이 먼지로 인해서 탠션 기능을 못해서 밸트가 이탈되는 현상이 있으니 죠인트 부분에 WD를 뿌려서 고착되는 현상을 방지해 줘야 합니다.

PPF Suction head Belt

다음은 피다 태이블 진공 밸트 정비 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아래 그림의 1번 밸트가 누슨한 경우 종이가 아데에 전달되는 타임이 안 맞아 급지 불량이 될 소지가 있으니 평소 밸트 탠션을 익혀 놓고 약하면 조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밸트가 한쪽으로 너무 많이 쏠릴경우 상, 하부의 축 배아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4번 진공 펌프 모타를 본체에서 분리하여 팬에 잔뜩 묻어있는 먼지 덩어리를 제거해 주면 빠는 바람이 세질 수 있습니다.  아래 A 에 연결된 밸트가 끊어지거나 풀리가 마모되거나 풀리에 고정된 핀이 부러질 경우 포워딩 로라에 동력 전달이 원활치 않기 때문에 급지가 안 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주기적으로 정검 바랍니다.

PPF Feeder Table Belt A

 

다음은 하리 뭉치 정비 요령입니다.  하리는 진공을 형성해서 종이를 빨아서 하리 아데에 밀착하는 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 풀레이트 구멍을 통과한 종이 먼지가 B 판에 쌓일 수 있습니다. A, B 를 제거 후 에어건으로 먼지를 제거해 주고 C 부분의 배아링 및 캠에 구리스를 주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공간에 구리스를 주입하는 요령을 몰라서 하리 배아링 및 캠이 마모되여 상당한 서비스 시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ull Lay bearing

구리스를 장기간 주입하지 않으면서 아래 사진의 A 부분 캠 양면이 심하게 마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A, B 플레이트를 제거 후 양측의 홈에 스프레이 구리스를 충분히 뿌려 주시면 내부로 흘러 들어갑니다.

Pull Lay B

하리 뭉치 구리스 주입하는 또 다른 요령은 아래 사진의 A 구멍에 기계를 구동하면서 뿌려주는 것 입니다.  이 사진은 피다 태이불 밑 커버를 제거하먄 하리 뭉치 하단부가 보입니다.

Pull Lay C

다음은 하리 자바라를 빼내면 가운데 부분의 아데 구동부가 보이는데 이 부분을 에어건으로 청소를 한 다음 스프레이 구리스로 충분히 적셔 주세요.

Front lay 하단부

아래 사진은 DS 측이며 피다해드 타임 조절 해 주는 캠 입니다. 에어건응로 청소 후 구리스를 캠 면에 스프링 등에 주입 주세요.

DS 포워딩 캠

PPF 포워딩 샤프트 구리스 포인트

Side lay 구리스 포인트

아래는 잉크파운틴 수동 조작 오버런닝 클러치 배아링 구리스 포인트 입니다. 옆은 스위보 집으로써 스프레이 구리스를 주기적으로 뿌랴주면 잉크 찌꺼기가 쌓여서 스위보 작동 불량되는 것을 미리 예방합니다.

요비다시 클러치

아래 사진은 스위보의 짤순이 및 메타링 롤라를 구동시켜 기어 박스 입니다.  구리스 주입을 소홀히 하면 기어 니들 배아링 마모로 물모타 에러 발생합니다.

Metering roller gear

아래 사진의 화살표 “A” 에 구리스 니풀이 있습니다. 여기에 구리스를 주입하면 “B” 부분으로 구리스가 들어갑니다. 만약에 구리스 주입을 등한 시 할 때 무슨 현상이 생길까요?

  • A, B 의 샤프트, 하우징 부분이 편심되게 마모됩니다.
  • 결과적으로 기어가 편심되게 돌아가게 되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구아이 게스간의 전체적인 핀트가 다른 유니트와 일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구아이, 게스 어느 특정 부위에서 핀트가 어굿나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Circumferential Register

Plate circum

아래 사진은 디리바리 캠 입니다. 대부분 캠의 축 부분이 마모가 되여서 덜거덕 거리게 됩니다.  오버홀을 해야하지만 화살표 부분의 캠 표면이 패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표면에 구리스를 주기적으로 발라 주어야 합니다.  동그라미 부분의 디리바리 그립바 바 부분의 구리스, 스프링 부분, 중앙 구리스 포인트 등 주기적으로 구리스를 주입해 주세요.

디리바리

아래 사진은 디리바리 캠, 축 등을 오버홀한 부품들입니다.

디리바리 캠 오버홀

디리바리 앞뒤 사이즈 조절판에 구동되는 슬로우다운 장치의 구리수 포인트 입니다.  화살표 왼쪽으로 사프트가 연결되여 있는데 연결축의 고정 볼트가 풀어져서 찐따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풀어졌으면 고정하고 너무 유동치면 수리 해야 합니다.

디리바리 포멧

아래 사진은 OS측 디리바리 파우더 오른쪽에 있는 쪽 커버를 재키면 보여집니다.  디리바리 업 다운시 리미트 스위치가 파우더로 인해서 고착이 되여 작동이 안되게 되면 사고가 납니다. 주기적으로 파우더를 에어건으로  제거하고 WD를 뿌려서 스위치 작동이 월활히 되게 해 주어야 합니다.

디리바리 파우더

판걸이 게스측의 밀대가 녹이 쓸어서 PS판을 못 무는 현상이 있습니다. 즉 판통 실린더를 세척하면서 세척제가 게스측 하부에 쌓이게 되고 녹이 나서 몸체와 일체가 될 정도로 완전히 굳어집니다.  주기적으로 스프레이 구리스로 내부까지 구리스가 침투되게 뿌려줘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게스측 판걸이 부품을 제거 후 녹슨 모습입니다.

판걸이

아래 사진은 그립버 바의 그립버 홀더에 있는 스프링을 빼내는 모습입니다.  캡을 제거 후 스프링을 빼내고 그립버를 뒤로 재켜내서 그립버 패드, 그립버 밑 샛팅 부 청소를 하고 화살표의 구리스 퍼인트에 구리스를 주입해야 합니다. 인쇄물에 떨어질까봐 구리스 주입을 꺼리는 부분입니다만 제대로 확실하게 주고나서 에어건으로 철저히 떨어내기 바랍니다.

한가지 염려가 되는 것은 스프링 캡을 확실히 끼우지 않으면 대형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압통그립버바

 

%d bloggers like this: